인생은 아름다워는 국내 최초 주크박스 뮤지컬 영화이다. 영화는 2022년에 개봉되었으며 첫사랑을 찾아 떠나는 시한부 여성의 이야기를 담았다. 주연 배우는 류승룡, 염정아, 박세완, 옹성우가 출연한다. 지금부터 이 영화의 정보와 감독의 제작 의도, 평점과 후기를 소개하도록 한다.
1. 인생은 아름다워 영화와 배우 정보
인생은 아름다워는 2022년 9월 28일 개봉한 한국 영화이다. 영화의 장르는 뮤지컬이며 상영시간은 122분이다. 영화를 연출한 감독은 최국희이다. 최국희는 2018년 관객 375만명을 기록한 '국가부도의 날'을 연출한 감독이다. 그는 처음으로 뮤지컬 영화를 연출했다고 한다. 영화의 주연으로는 류승룡, 염정아, 박세완, 옹성우가 출연한다. 그리고 심달기, 하현상, 김다인이 조연으로 출연한다. 국민 배우 류승룡과 염정아는 현실적인 중년 부부의 역할을 맡았다. 류승룡은 총 46편의 영화에 출연한 모르는 사람이 없는 스타 배우다. 그는 천만 관객 영화인 '극한직업(2018)', '명량(2014)', 7번방의 선물(2012)', '광해, 왕이 된 남자(2012)'의 주연을 맡았고 대박을 터뜨렸다. 염정아 역시 대국민 배우이다. 염정아는 이 영화를 통해 '제58회 대종상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을 받았다. 그녀는 총 30편의 영화와 다수 드라마에 출연하여 연기력을 입증받은 배우이다. 이 영화에서 두 배우는 연기뿐만 아니라 오랜 기간 연습을 통해 뮤지컬을 소화해냈다. 염정아의 아역을 맡은 박세완은 이 영화와 한 달 차이로 개봉한 영화 '육사오'에서도 주연을 맡았다. 그녀는 상업영화에 출연하기 전 독립영화를 통해 연기 실력을 쌓았다고 한다. 옹성우는 아이돌 출신 배우답게 이 영화에서 뮤지컬을 멋지게 소화해낸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는 이 영화를 통해 '제58회 대종상영화제'에서 뉴웨이브상을 받았다.
2. 주크박스 뮤지컬 영화 장르 소개와 감독의 제작 의도
이 영화는 국내 최초 주크박스 뮤지컬 영화이다. 주크박스 뮤지컬이란 과거의 인기 있었던 대중음악을 무대용 콘텐츠로 재가공하여 만든 뮤지컬을 말한다. 주크박스 뮤지컬은 이미 발표된 대중들에게 인기가 있는 음악을 활용해 영화 내용 구조에 맞게 만든 것이다. 다른 용어로는 팝 뮤지컬이라고도 한다. 이 장르의 대표적으로 성공한 영화는 '맘마미아'이다. 맘마미아가 성공하고 국내외에서는 다양한 유명 가수들의 음악으로 여러 뮤지컬 영화가 만들어졌다. 최근 뮤지컬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뮤지컬은 티켓 예매가 힘들 정도로 대중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최국희 감독은 시대의 흐름을 맞춰 이 영화를 제작하였다고 볼 수 있다. 특히 그는 시나리오가 마음에 들었으며 뮤지컬과 결합하면 더욱 괜찮을 것 같다고 느껴 도전했다. 그리고 그는 한국에 좋은 음악이 많고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주크박스 뮤지컬을 시도하게 되었다고 한다. 또한 그는 이 영화를 통해 삶이 언제나 행복할 수 없지만 사랑하는 사람들과 가족이 있다는 걸 이야기하고 싶었다고 한다. 원래 이 영화는 2020년 개봉이 예정되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연기되어 2년 만에 개봉한 것이다. 그래서 그는 오래 기다린 작품인 만큼 이 영화에 좀 더 애착을 가졌다고 한다.
3. 줄거리 첫사랑을 찾아 떠나는 시한부 여성의 이야기
주인공 세연은 평범한 두 아이의 엄마이다. 그녀는 남편인 진봉과 아이들에게 헌신하며 살았다. 그렇지만 진봉과 아이들은 세연을 당연하게 여긴다. 그런데 어느 날 세연은 폐암 말기 판정을 받게 된다. 그녀에게 남은 시간은 2개월뿐이었다. 진봉은 아내의 시한부를 듣고 절망에 빠지지만 표현이 서툰 남편이다. 오히려 진봉은 세연에게 거칠고 무심한 행동을 보인다. 결국 세연은 서운함을 털어놓고 자신의 첫사랑을 찾으러 갈 것이라 통보한다. 그녀는 첫사랑이었던 정우를 만나는 것을 마지막 버킷리스트로 정한다. 진봉은 세연의 소원을 들어주기로 하고 두 사람은 여정을 떠난다. 그들이 아는 세연의 첫사랑 정보는 단지 박정우라는 이름뿐이지만 그래도 세연의 첫사랑을 찾기 위해 전국 곳곳을 돌아다닌다. 그들의 여정 동안 과거 회상도 함께 나온다. 영화는 세연과 그녀의 첫사랑 정우와의 스토리와 세연과 진봉의 추억을 보여준다. 우여곡절 끝에 그들은 정우의 여동생을 만난다. 하지만 세연은 정우가 좋아했던 사람은 그녀가 아니였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정우가 좋아했던 사람은 세연의 친구였던 현정이었다. 세연과 진봉은 그 사실을 듣고 여정을 끝내고 집으로 돌아간다. 진봉은 세연을 위해 마지막 파티로 결혼식을 준비한다. 세연을 아는 지인들이 찾아오고 그들은 아름다운 결혼식을 진행한다. 사실 진봉은 그동안 세연의 버킷리스트를 하나씩 이루게 해주었다. 세연은 세상을 떠나고 진봉이 추억을 회상하며 영화는 끝이 난다.
3. 영화 평점과 후기
영화의 평점은 네이버 기준 8.32를 받았으며 다음 기준 8.9를 받았다. 영화의 관객 수는 117만명으로 집계되었다. 많은 관객이 내용은 뻔하지만 감동적인 뮤지컬 영화라 평가했다. 또한 그들은 영화의 OST 구성이 좋고 노래와 스토리 조화가 괜찮았다고 후기를 남겼다. 하지만 일부 관객들은 뻔하고 진부한 스토리와 연출과 시한부라는 신파적 요소를 사용한 점에서 아쉬운 반응을 보였다. 영화는 시한부의 세연의 모습을 슬프고 어둡게 표현하지 않았다. 오히려 영화는 세연의 첫사랑을 찾아서 떠나는 로드무비와 아름다운 과거 회상 연출을 통해 그녀의 삶을 밝게 표현했다. 영화가 과거와 현재를 자연스럽게 교차하여 표현한 점도 마음에 들었다. 그리고 이 영화는 특히 배우들의 연기력이 돋보였다. 그리고 옹성우의 아이돌 출신다운 절도 있는 춤 실력과 하현상의 '거짓말 거짓말 거짓말' 노래는 정말 인상 깊었다. 인생은 아름다워는 현실 공감 소재와 익숙한 대중노래를 결합한 정겨운 K-뮤지컬 영화이다. 특히 영화는 1970~2000년대 음악을 사용하여 관객들로 하여금 추억의 음악을 들으며 과거를 회상할 수 있게 해준다. 그 당시 세대가 아니더라도 즐겁게 볼 수 있으며 부모님과 함께 보기 좋은 영화로 추천한다. 이 영화는 넷플릭스에서 볼 수 있으며 인기 콘텐츠로 등재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