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광의 첫 상업 영화 웅남이의 줄거리, 출연진, 감독 정보, 캐스팅 비하인드에 대해 알아봅니다. 개그맨으로 유명한 박성광이 제작했을뿐만 아니라 초호화 캐스팅으로 유명한 출연진들이 대거 출연하여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영화 웅남이에 대해 알아봅니다.
목차
1. 웅남이 영화 정보
2. 박성광 감독 정보
3. 줄거리
4. 웅남이 출연진(캐스팅 비하인드)
1. 웅남이 영화 정보
(1) 장르 : 코미디 액션
(2) 관람등급 : 15세 관람가
(3) 러닝타임 : 97분
(4) 개봉일 : 2023년 3월 22일
(5) 감독 : 박성광
(6) 출연 : 박성웅, 이이경, 염혜란, 최민수, 오달수 등
(7) 손익분기점 : 97만 5천명
(8) 제작비 : 40억원
(9) 제작사 : (주)영화사 김치
메인 예고편 보기
2. 박성광 감독 정보
웅남이는 개그맨으로 유명한 박성광이 처음으로 제작한 장편 상업 영화입니다. 놀랍게도 박성광은 영화예술학을 전공하였고 3편의 단편영화를 제작하며 연출 실력을 쌓았습니다. 이번에 처음 장편이면서도 상업 영화를 찍으며 어떠한 혹평도 받아들일 준비가 되었다는데요. 박성광 감독이 제작한 단편영화가 궁금하신 분들은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박성광 감독 영화 경력>
▶ 2011년 초단편영화 ‘욕’ 바로보기
▶ 2017년 단편영화 ‘슬프지 않아서 슬픈’ 바로보기
▶ 2020년 단편영화 ‘끈’
3. 줄거리
웅남이는 단군 실화를 모티브로 한 영화로 쌍둥이 반달곰이 각자 전혀 다른 성격의 사람인 나웅남, 이정학이 되어 펼쳐지는 이야기입니다. 흥미로운 점은 나웅남과 이정학은 둘다 박성웅 배우입니다. 종북기술원에서 쑥과 마늘을 먹고 반달곰 형제가 탈출을 합니다.
쑥을 먹고 사람이 된 나웅남은 박성웅 배우의 외모와 다르게 25세의 순박한 시골 청년입니다. 원래는 반달곰의 뛰어난 능력을 지닌 웅남이는 경찰이었습니다. 하지만 어느날 우연히 종북기술원 연구소장인 아버지(오달수)가 자신의 수명이 25년이라는 사실을 듣고 충격에 빠집니다. 그래서 유능한 경찰임에도 불구하고 경찰직을 내려놓고 평범한 부모와 함께 어리버리한 백수로 삽니다.
웅남이 곁에 둘도없는 친구 말봉이(이이경)이 있습니다. 말봉이는 구독자도 몇 안되는 유튜버이지만 웅남이의 짐승 같은 능력을 이용해서 유튜버로서 더 번창하려 합니다. 하지만 나쁜쪽이 아니라 웅남이와 함께 덤앤더머처럼 재밌는 케미를 보여주는 친구입니다. 두 사람은 같이 도박판에 갔다가 웅남이만 경찰에 붙잡히게 됩니다.
한편, 마늘을 먹고 사람이 된 이정학은 국제 범죄 조직에서 조직 생활을 하게 됩니다. 범죄 조직의 수장인 이정식(최민수)은 산속에서 어린 이정학을 만나 자신의 양아들이자 오른팔로 키웁니다. 이정학은 인간을 초월한 반달곰의 짐승같은 능력을 이용하여 이정식이 시키는 일이라면 척척 해내는 독한 인물로 그려집니다.
경찰은 이정학이 속해 있는 범죄 조직을 검거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다 경찰은 우연히 도박판에서 경찰에 붙잡힌 웅남이를 봅니다. 이정학과 도플갱어라고 해도 믿을 정도로 똑같은 외모를 지녀 처음엔 웅남이를 이정학으로 의심합니다. 하지만 두 사람이 서로 다른 사람임을 알게 되고 경찰은 오히려 이것을 범죄 조직 검거에 이용합니다. 바로 웅남이를 이정학으로 변신시켜 수사에 투입시킨 뒤 범죄 조직의 정보를 빼내오기 위한 판을 짭니다. 어리버리한 웅남이를 범죄 조직의 매섭고 독한 인간인 이정학으로 만들기 위해 좌충우돌 특훈이 펼쳐집니다.
줄거리 영상을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영화 리뷰를 통해 줄거리를 보실 수 있습니다.
4. 웅남이 출연진(캐스팅 비하인드)
영화 웅남이는 주연과 조연을 가리지 않고 유명한 배우들이 대거 출연합니다. 특히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더 글로리'에서 강현남 역으로 큰 사랑을 받은 염혜란 배우의 차기작으로 더욱 관심이 갑니다. 게다가 코믹 연기의 장인은 오달수 배우와 부부의 호흡을 맞춘다고 하니 영화를 보지 않아도 인정할 만한 배우들입니다.
▶ 캐스팅 비하인드
- 박성광 감독은 처음부터 박성웅 배우를 생각하며 웅남이 대본을 썼다고 합니다. 두 사람은 오랜 기간 형동생 사이였는데 박성광은 자신이 꼭 영화 감독이 되어 박성웅이 주인공인 영화 시나리오를 주겠다고 약속했다고 합니다.
- 말봉 역을 맡은 이이경은 실제로 박성웅의 친한 동생이라고 합니다. 워낙 애드리브도 잘 통해서 이질감없이 찐친구의 모습이 나왔다고 합니다.
- 웅남이 엄마 역을 맡은 염혜란은 실제로 박성웅보다 3살이나 어리다고 합니다. 3살 많은 오빠이자 선배인 박성웅의 엄마 역할로 나와 부담도 됬지만 실제 촬영에서는 완벽한 호흡을 보여줬다고 합니다.
- 최민수는 제작사를 보고 출연을 결정했다고 합니다. 어떤 제작사가 개그맨으로 더 유명한 박성광이 만든 영화에 투자하게 됬는지 어쩌면 무모한 도전을 한 제작사가 궁금했다고 합니다.
- 윤나라 역을 맡은 백지혜는 출연진 중 막내이고 신인 배우이지만 신인이라고 생각하지 못할 정도로 역할을 훌륭하게 잘 소화해냈다고 합니다.
영화에 대해 혹평을 남긴 평론가들도 있지만 개그맨 박성광의 영화 감독으로서 꿈을 잃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모습이 오히려 보기 좋은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영화를 본 관객들이 어떠한 평가를 떠나서 박성광 감독을 응원하고 지지했으면 좋겠습니다.